본문 바로가기

생활 Story

고양이 언어 꼬리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동물 고양이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주제는 고양이 언어인데요. 

 

 

말이 통하지 않는 고양이를 상대로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꼬리를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보고 고양이의 감정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꼬리를 일자로 치켜 세웁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일자로 세운다는 것은 기분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꼬리를 일자로 세운다면 현재 기분이 매우 좋고 편안한 상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2. 털을 쭈뼛 세웁니다.

털을 그림과 같이 쭈뼛세우고 털에 서있다면 고양이가 주변 상황을 매우 경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꼬리로 경사진 모습을 표현합니다.

이는 지금 긴장을 한 모습을 나타내고 싸워야 하는 상황 혹은 멀리 있는 상대에게 경고를 할려고 할 때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4. 꼬리를 엉덩이 밑으로 넣습니다.

꼬리를 엉덩이 아래로 넣는 행동을 한다면 현재 슬픔, 우울, 불안, 패닉 등의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이럴 때는 고양이를 다독이면서 위로를 해줘야 겠죠?

 

 

 

5. 꼬리를 아래로 내리는 행동입니다.

꼬리를 아래로 내리는 것은 무언가를 잘못했을 때 미안함을 표시하는 행동을 의미하는데, 혹시 아무 이유없이 위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아프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수의사의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위아래로 천천히 흔드는 행동을 합니다.

고양이는 무언가 강렬한 호기심을 느꼈을 때 꼬리를 위아래로 천천히 흔드는 행동을 합니다.

 

 

7. 짧게 꼬리를 흔듭니다.

꼬리를 짧게 위아래로 흔드는 것은 불안하거나 긴장을 했을 때 하는 행동입니다. 고양이가 작은 원을 그리며 꼬리를 빨리 흔드는 행동의 경우 사람들이 다리를 떠는 행동과 비슷하다고도 말합니다.

 

 

8. 자동차 와이퍼처럼 양옆으로 꼬리를 흔듭니다.

자동차 와이퍼처럼 양옆으로 꼬리를 흔든다는 것은 자신감이 있을 때 하는 행동입니다. 꼬리를 양옆으로 한들며 걷고 있다면 여기는 내 땅이다 라는 것을 말합니다.

 

 

 

 

 

9. 빠른 속도로 꼬리를 흔듭니다.

빠른 속도로 꼬리를 흔들고 바닥을 탁탁 친다면 고양이가 기분이 나쁠 때 나오는 행동입니다. 이럴 때는 자신만의 시간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좋고 그 자리를 서둘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리드미컬한 꼬리 움직임

고양이가 특별한 리듬을 가지고 꼬리를 흔들고 있다면 이는 매우 집중을 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본인이 꼬리를 흔들고 있다는 것조차 모를 만큼 집중을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